불교상식/교리문답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화엄경의 10문 10답─무비스님

관리자 | 2006.11.30 11:37 | 조회 2497


  ◎화엄경은 어떤 경전입니까?  

화엄경은 부처님께서 대각(大覺)을 이루선 후 문수보살을 비롯한 수많은 보살대중들이 모인 가운데 21일 동안 최초로 깨달음의 경지를 설하신 불교 최고의 경전입니다.  
80권에 달하는 화엄경은 그 방대한 양이나 사상적 깊이로서 모든 경전의 근간을 이루었고 특히 우리나라 불교를 ‘화엄의 불교’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화엄사상은 한국불교의 기반이 되어왔습 니다.  

  ◎왜 화엄경을 불교 최고인 경전이라고 합니까?   

화엄경의 가장 큰 특징은 그 무한 광대한 세계관입니다.  화엄경에서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가 바로 그대로 ‘부처의 세계’, ‘깨달음의 세계’라고 합니다. 즉, 중생과 마음 과 부처,  이 셋이 아무 차별이 없다는 것입니다.  
화엄경이 담고 있는 진리는 불교의 가장심오한 진리로서 일찍이  ‘화엄경을 이해한다면 여타의 모든 경전을 이미 이해한 것과 같다’고 했을정도로 화엄경은 모든경전의 근본이고 핵심인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해인사, 통도사를 비롯한 전국 유명 대찰의 강원에서도 화엄경을 최고과정에 두어 맨 마지 막에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화엄경의 중심내용은 무엇입니까?   

화엄경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현실세계만이 아니라 무한한 세계가 존재하며(重重無盡法界) 이상과 현실이 아무런 걸림 없는 자유자재함(理事無碼)을 설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 라 중생을 위해 자신을 버리는 지고지순한 수행자의 모습을 통하여 진정한 종교인의 삶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53선지식을 찾아가는 선재동자의 구도열정, 보현보살의 끝없는 행원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그 어느 경전에서도 볼 수 없는 신선한 감동을 줍니다.
의상대사는 이러한 화엄경의 사상을 일컬어 “하나가 곧 모든 것이요, 모든 것이 곧 하나이며, 한 티끌 속에 시방세계가 들어 있다(一卽一切 多郞一 一 微塵中含十方)"고 설파하셨습니다.   


 ◎화엄경은 우리나라 불교에 어떤 영향을 주었습니까?   

화엄경이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은 신라시대입니다. 그 후 화엄사상은 우리의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면서 한국불교의 중심적 역할을 해왔습니다. 신라시대에는 원효나  의상같은고승들에 의해 독특한 한국의 불교사상을 이루었고, 고려시대에 이르러는 대각국사와 보조지눌에 의해 한국 선(禪)사 상의 토대를 이루었습니다.   
일찍이 삼국통일을 이룩한 선라인들의 정신적 원동력은 바로 화엄경이 지닌 원융무애한통일적 세계관에 있었고, 또한 화엄경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판각해낸 화엄변상도(華嚴變相圖) 속에서 고려시대의 그 찬란한 문화와 예술이 꽃피어난 것입니다.   
이렇듯 화엄경은 우리 역사와 문화속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해왔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큰스님들과 불교학자들은 우리나라 불교가 ‘화엄과 선’에 근본을 두고 있음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경전을 수지독송하는 공덕은 무엇입니까?   

경전을 수지독송하는 공덕은 실로 큽니다. 경전에서는 이 를 “항하의 모래알과도 같은 수많은 재물로 보시한다고 해도 단 한 번 경전을 수지독송하는 공덕만 같지 못하다”라고 설 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처님의 말씀이 담긴 경전을 항상 가까이 두고 독송함으로써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르게 새겨 청정한 선행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경전을 수지 독송하는 공덕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중한 재산입니다.


  ◎화엄경은 어떻게 수지독송해야 하며 그 공덕은 무엇입니까?

화엄경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최고의 심오한 진리이므로 그 뜻을 모두 이해하고 읽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 한 부분, 한 구절을 읽어도 되며 잘 받들고 모셔도 됩니다. 이것은 많은 경전의  곳곳에서 당부하고 있는 바입니다. 경전 수지독송의 공덕은 자신이 지은 과거, 현재, 미래[三世]의 죄업을 말끔히 씻어 세세생생 무궁한 복락을 가져다 줍니다.  
특히 불교  최고의 경전인 화엄경을 늘 가까이 지니며 읽고 새기는 공덕은 이미  많은 경전과 역대 고승들께서도 누누이 말씀해오고 있습니다.


 ◎한글화엄경을 완역하신 무비스님은 어떤 분입니까?   

민족사판 한글화엄경(전 12권)을   완역하신 무비스님은 해인사 강원을 졸업하시고 탄허스님으로부터 화엄경학을 전강(傳講)받으신 교계의 중진 학승이십니다.  또한 스님은 경전만이 아니라 선방으로도 두루 다니시면서 선을 참구하여 선교(禪敎)를 겸수(暴修)하선 선승이시며 소탈한 성품과 명리를 초연 하선 수행으로 널리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스님은 오랜 동안 범어사 강주를 맡아 학인을 지도해 오면서 꾸준히 화엄경 을 연구하셨으며 현재도 후학을 지도하면서 본격적인 화엄경 해설서를 집필하고 계십니다.


  ◎무비스님께서 완역하신 민족사판 한글화엄경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습니까?

무비스님께서 완역하신 민족사판  한글화엄경 전 12권은 80권본 화엄경 전부를 한글로 완역하여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이미 교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화엄경의 전 내용을 치밀하게 분석하여 일목요연하게 단락을 나누고 상세한 소제목을 달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미려한 편집과 보기에 편안한 큰 활자, 최상의 고급지를 사용한 영구보존판 양장으로 제작되었으며, 중국 천동산(天童山)판 80권본 화염경의 원문을 별도로 수록 하였고 또 화엄경의 주요 어휘를 알기 쉽게 풀이한 〈화엄경소 사전〉을 발간하여 독자들에게 편의를 드리고 있습니다.


  ◎무비스님 완역 한글화엄경이 독자와 교계 언론
 그리고 조선 · 한국 등 주요일간지로부터 격찬 받은 까닭은 무엇입니까?
많은 분들이 화엄경을 보고 가장 압도당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그 양이 방대하다는 것이고, 내용에 있어서도 너무나 심오하여 감히 엄두를 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화엄경의높고 갚은 가치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져 왔으나 실상 우리 불자들이 직접 대하고 읽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화엄학에 정통한 무비스님께서 펴낸 한글화엄 경은 누구나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우리말로 풀었으며, 섬세하게 단락을 나누고, 그 단락마다 내용이 요약된 소제목을 붙여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교계의 모든 학계와 국내 주요 언론, 그리고 독자들로부터 격찬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화엄경은 왜 필요합니까?   

화엄경에는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일체 모든 것은 마음에서 비롯되며, 나타난 모든 존재도 환영(幻影)과 같아 진실 이 아니다.
비유하면 요술장이가 거리에서 온갖 요술을 보일때 중생들은 그것을 보고   기뻐하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없는 것과 같다" “마음은 능숙한 화가와 같아서 온갖 번뇌망상을 그려낸다" “내가 중생의 번뇌를 극복시켜주지 않으면 누가극복시킬 것 이며, 내가 중생의 고뇌를 가라앉히지  않으면 누가 가라앉힐 것이며, 내가 중생의 마음을 청정케 하지 않으면 누가 청정케 할 수 있겠는가"   
이렇듯 화엄경에는 외우고 또 외워도 물리지 않는 좋은 명구가 많습니다. 화엄경의 이런 경구는 현실생활에서도 충분히 적용될 수 있고 치성하게 들끓는 우리의 욕망들을 가라앉히게 합니다.
고통과 불행은 욕망과 욕심에서 비롯됩니다. 화엄경을 읽고 들끓는 마음의 욕망에서 벗어나 행복을 찾으십시오.
[알림]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