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상식/교리문답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대한불교 조계종,천태종,태고종의 차이

관리자 | 2011.05.20 10:16 | 조회 6361

대한불교 조계종,천태종,태고종의 차이

 원효대사에 의해 시작된 선종이 있고, 의상대사에 의해 시작된 교종이 있습니다.
교종은 불경을 읽고 그 안에서 진리와 깨달음을 찾는 것이고, 선종은 불경을 읽지 않더라도 명상 등을 통해 진리와 깨달음을 얻는 겁니다.

 대각국사 의천에 의해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합친 천태종이 생겼고 보조국사 지눌에 의해서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합친것이 조계종 입니다.

 천태종의 가장 특징은 소의 경전을 법화경으로 하고 7년 수행을 잡일 등를하여 잘이겨 내야 스님이되며 종정은 선출제가 아니고 임명제 입니다. 또한 스님개인 재산을소유할수 없고 따로 독립하여 천태종 이름 으로 절을낼수 도 없습니다.

  조계종은 소의 경전이 금강경 이며 아무래도 천태종 보다스님 되기가 쉽고 스님이되고 나면 얼마던지 사찰을 자기 마음대로 새로 지을수 있고 조계종에 헌납 하기전 까진 개인 재산이 되며 종단이 정한 말사 외엔 거의 중앙종단 에서 간섭 하지않습니다.

그이유는 관련사찰이 너무나 많고 종단이 크기 때문입니다 ,
교세의 규모는 조계종,태고종,천태종 순이다.  

조계종/천태종/태고종의 차이점

조계종

공식적인 중흥조는 고려말의 태고보우(太古普愚)이나, 
보조국사 지눌(知訥)이 13세기초에 조계산(曹溪山)에서
수선사(修禪社)를 열고 선풍(禪風)을 크게 진작시킨 때부터
조계종이 시작된 것으로 보는 학설도 있다. 본거지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수송동에 위치한 조계사(曹溪寺)이다.

조계종이라는 이름은 중국에서"참선" 혜능스님이 살고 계셨던 절의 뒷산 이름이 조계산이라서 그렇게 되었습니다.
"참선" (마음을 고요하게 하여 느낌으로 깨우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선종"이라고 합니다.
 
화엄종, 법화종, 천태종 이런 종단들은 중국에서 만들어진 종단이 수입된 것이지만 조계종은 산이름은 중국에서 따 왔지만 종단은 우리나라에서 처음 만 들어진 것이라 우리나라만의 종단입니다.

대부분 사찰이 산중에 있고 야간에는 법당이 닫힘니다.1989년 현재 교세는 사찰 1,694개, 승려 1만 3,387명, 신도 912만 5,991명으로 우리나라 제일의 종단이다.

 천태종

동아시아 불교의 대표적인 종파 입니다.'천태종'이라는 명칭은 6세기의 승려로서 지의가 거주하며 가르침을 폈던 중국 동남부의 산에서 유래한다. 
이 종파의 기본경전은 〈법화경 法華經〉이며, 이때문에 '법화종'으로 불리기도 한다. 조계종은 참선을 위주로 하지만 천태종은 "염불"을 위주로 하며 도심근교속에 있어 법당이 24시간 개방 되어있다.

 고려시대 대각국사(의천)에 의해 창종 되었으나 조선시대에 명맥이 끊어지고 1996년에 상월스님(단양 구인사)이 종단을 조직하여 전파시켰다 그래서 천태종의 본산이 "구인사"이다.
비구니가 머리를 깎지않는것이 특색이며 교세의 규모는 미공개 이오나 조계종 태고종 천태종 순이다.

천태종의 기본적인 교의는 '삼제원융'
첫째, 모든 현상은 존재론적 실체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공(空)의 진리,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임시적으로는 존재하고 있다는 가(假)의 진리,
셋째, 모든 현상은 비실체적이며 동시에 임시적으로 존재하고 있어서 첫째와 둘째의 진리는 포용하면서도 초월한다는 절대적인 중(中)의 진리이다.   

태고종

한국불교의 전통종단으로 태고 보우국사의 통불교(通佛敎)사상과 원융(圓融)정신의 실천을 종지로 삼고 있는 한국 불교 27개 종단의 하나이며  고려시대 태고보우(太古普愚)국사를 종조(宗祖)로 하고있다.

전라남도 순천시의 "선암사"가 본산이다. 사설사암(寺庵) 중심의 조직이라는 특징이 있으며 전국적으로 약 3,200여 개의 사찰을 두고 있다. 승려수가 8천395명 교임(전법사) 1,100여명 교역자와 전국 500만 명의 신도를 두고 있다.
또한, 한국불교의 전통문화인 무형문화재 제50호 영산재와
제48호 단청을 보유하고 있다.
 
태고종은 조계종과 공통점이 많으나 사찰의 개인소유 인정과 승려의 결혼문제를 자율에 맡기는게 특징이다. 출가를 하지 않더라도 사찰을 유지 운영할 수 있는 재가교역자제도인 교임제도를 두고 있다.

조계종 총본산(조계사)..(서울 종로)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이 있는 한국 제일의 포고전법 도량이며,대웅전 앞 사리탑에 석가모니 진신사리 1과가 봉안되어 있습니다.

 

 

 조계사 대웅전앞 사리탑

 

 천태종 총본산 (구인사)..(충북 단양)

우리나라 최대의 관음 영험 사찰로

1백67만명의 천태종도들의 근본 수행의 도량이죠~

 

  (구인사 야경)

 

 

  태고종 본산 (선암사 대웅전)..(전남 순천)

  태고종의 유일한 태고총림으로서 수많은 스님들이

  수행하고 있는 종합수도 도량 입니다.

 

[알림]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