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상식/교리문답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옴의 분석

관리자 | 2007.01.23 09:47 | 조회 1271
종자 만트라 옴(AUM)에 대한 철학적 분석  



◆ 옴 문자의 분석(그림에서)

옴 문자는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결되어 있는 세개의 곡선은 구별된 인간 의식(영혼)의 전이(轉移)측면에서 의식의 세가지 수준을 나타낸다.

맨 아래의 곡선은 자아가 깨어 있는 상태(각성위)로서, 자아는 외계 대상들의 일반적인 세계를 의식한다.

중간의 곡선은 꿈을 꾸는 상태(몽면위)로서, 자아는 미세한 것들을 향수하며, 각성상태의 경험들을 토대로 새로운 형태의 세계를 만들어 낸다. 영혼은 육신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돌아다닌다고 한다.

맨 위의 곡선은 꿈이 없는 숙면의 상태(숙면위)로서, 여기서 우리는 꿈도 의욕도 지니지 않으며, 이 상태를 수숩티(susupti)라고 한다. 이때 영혼은 일시적으로 브라흐만과 하나가 되어 지복을 누린다. 숙면 상태에서 우리는 모든 욕망 위로 떠오르며, 모든 번뇌에서 벗어난다. 이른바 모든 대립은 이 대상 없는 순수 인식 주체 상태에서 사라진다.

이들 세계의 곡선 위에는 원호가 있고 그 위에 점이 있다. 이 원호는 점이 아래의 세가지 의식 상태(각성위, 몽면위, 숙면위)와 분리됨을 나타낸다.

점은 원호에 의해 완전히 현상계의 바깥에 놓여 있으며, 의식에 의해서는 이해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이것은 투리야(turiya)라고 부르며, 영혼의 제4위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순수 직관 의식이며, 내적이거나 외적인 대상에 대한 그 어떤 형태의 지식도 없는 상태이다.





◆ 옴 만트라의 분석

신비스러운 상징인 옴은 가장 강력한 힌두교의 진언이다. 옴은 다섯 가지 요소:A음, U음, M음, 점(點;bindu), 소리(nada)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의 대리자로서 숭배되고 있다.모든 언어의 국면은 이 낱말로부터 비롯되는 것으로 믿어져 왔다.

옴(AUM)은 신비스러운 단일음절 진언(Mantra)으로서 고대 우파니샤드(Upanisad)에서 기원하는데 모든 만트라의 근원이고 종자음(種子音;Mula-Mantra)으로 여겨진다. B.C.400 B.C.200에 만들어진 만두키야(Mandukya)우파니샤드에는 옴의 의미와 신화학(神話學)적 분석을 기술해 놓았는데 이에 따르면, 과거·현재·미래는 모두 이 단일음 속에 들어 있으며 과거·현재·미래 저 너머의 모든 존재도 또한 이 옴 안에 들어있다.

찬도기야(Chandogya)우파니샤드에 따르면, 프라자파티(Prajapati; 조물주)는 A,U,M이라는 세 그 문자가 생겨남으로 해서 세가지 베다(Veda)를 창조했다. 이 낱말은 절대자를 나타내는 말이며, 옴이 단일음절인 것처럼 절대자는 또한 분리될 수 없다.

옴은 창조자의 입에서 나온 맨 처음의 소리라고 말해지며 모든 소리의 근원이라고 한다. 옴은 소리의 창조현상을 나타내며, 창조될 수 있는 모든 소리의 가능성을 뜻한다. A는 입천장이나 혀의 어느 부분과도 접촉하지 않고 소리를 내는 근원음이다. M은 입을 열지 않고도 소리를 낼 수 있는 일련의 마지막 글자이다. 이 두 음 사이에 만물이 존재한다.

옴의 세 구성요소는 트리무르티(Trimurti)①는 삼위일체의 신격을 나타낸다. A는 비슈누(Vishnu)를, U는 쉬바(Shiva)를, M은 창조자 브라흐마(Brahman)를 상징한다. 그래서 이것은 또한 각각 세계의 보존, 파괴, 창조를 나타내는 것이다.바이쉬나바스(Vaishnavas)와 샤이바스(Shaivas)는 그러나 신학적 관점으로 이것을 설명한다. 옴 소리의 형태는 바이쉬나바스에 의해 비쉬누를, 사이바스에 의해 쉬바로 확인된다.

쉬바 푸라나(Purana)②는 옴은 쉬바의 다섯 측면으로 부터 생겨났다고 기술했다. 북쪽에서 가, 서쪽에서는 , 남쪽에서는 이, 동쪽에서는 빈두(Bindu;隨音)가, 입속에서는 소리가 생겨났다고 말한다.

옴은 힌두교의 상징으로 사용되는 보편적이고 널리 알려진 문자이다.그 신비적 의미 때문에 옴은 종교의식에서 모든 만트라의 시작으로 기도를 시작할 때 외운다. 또한 요기가 수행할 때 사용하는 만트라이기도 하다. 베다를 독습할 때에도 그 시작과 마지막에 옴을 외치는데 그것은 제자가 전수받은 베다의 지식을 잊지 않고 보존하게 한다.옴의 발성은 제사 의식을 할 때 실수를 막을 수 있게 하고 신도를 재앙으로부터 보호해준다고 한다. 명상에서 이 음을 외우면 모든 소원을 들어주고 해탈로 이끌어준다고 말한다.

과거에 이 단일음절은 여자와 수드라가 읊는 것을 금했었지만, 오늘날에는 더 이상 이런 예는 없고 누구나 옴을 말할 수 있다. 옴은 달력에도 만다라에도 일상적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편지의 서문, 청첩장 등의 문서에 쓰여지고 있다. 옴은 대중문화- 영화,음악에서 찾아볼 수 있을만큼 이제 더이상 신성불가침은 아닌것이다. 힌두교의 상징으로서 이 단일음절 옴(AUM)보다 더 보편적인 것은 없다.

 

■낱말 풀이

①트리무르티(Trimurti)
"세모습을 가지고 있는"의 뜻의 Trimurti는 힌두의 주요 삼신( Brahma, Vishnu, Shiva)을 말하는데 Trimurti(또는 Triad)는 절대자의 세 모습을 나타낸다.

②푸라나(Purna)
특정 신에 관한 - 보통 쉬바,비슈누,데비 등 - 힌두교 문헌군으로 <옛 이야기>, <옛 전설>을 의미하는데 신의 능력과 미덕을 찬양하는 내용. 보통 18개의 푸라나가 있다

[알림]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