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상식/교리문답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포교를 위한 불교기초상식(9)

관리자 | 2007.03.02 02:06 | 조회 1139

      [불교일반상식-5]

*우리나라에서 제일 처음으로 스님이 되신 분들은 어떤 분들입니까?
고구려의 ‘아도’ 라는 분이 제일 처음으로 남자 스님이 되셨으며 아도 스님이 머무시던 곳의 ‘사시’라는 분이 제일 처음으로 여자 스님이 되셨습니다.

*‘비구’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이백 오십 가지의 계율을 받아 지니는 남자 스님을 비구라 하며, 걸사·포마·파악이라고도 합니다. ‘걸사’는 위로는 진리를 빌어 마음이 밝고맑게되고 아래로는 밥을 빌어 몸을 기른다는 뜻이며 ‘포마’는 나쁜 무리를 두렵게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고 ‘파악’은 마음 속의 온갖 나쁜 죄를 없앤다는 뜻입니다.

*제일 먼저 무처님의 제자가 되신 분들은 누구일까요?
아야교진여·아습비·마하마남·바제·바부의 다섯 분으로 이분들은 부처님과 함께 고행을 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다음에 녹야원으로 찾아가 제일 먼저 이들을 교화하여 비구가 되도록 하셨습니다.

*‘비구니’란 무슨 뜻입니까?
삼백 마흔 여덟까지의 계율을 받아 지니는 여자 스님을 비구니라 합니다 .

*제일 먼저 여자 스님이 되신 분은 누구입니까?
‘마하파자파티’라는 분이 제일 먼저 여자 스님이 되셨는데 이 분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어머니인 ‘미야부인’께서 돌아가신 다음에 석가모니 부처님을 키워주신 이모되시는 분입니다.

*‘나무아미타불’은 어떤 뜻일까요?
‘나무’는 돌아가 의지한다는 뜻이며 ‘아미타불’은 아미타 부처님으로 서방 극락 세계에 계시는 아미타 부처님의 품으로 돌아가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자비’는 어떤 마음입니까?
자(慈)는 모든 사람들에게 평온함을 주려는 마음이고, 비(悲)는 모든 사람들의 괴로움을 없애 주려는 마음입니다

*‘보살행’이란 무슨 뜻일까요?
깨달음을 얻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는 적극적인 자세입니다. 자기도 이롭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로움을 주는 행동입니다.

*가장 오래된 경은 어느 경입니까?
‘아함경’이고 이 경은 부처님과 제자들이 직접 주고 받은 훌륭한 가르침의 말씀을 대화 형식으로 엮은 것입니다.

*‘찰라’란 무엇입니까?
아주 짧은 시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알림]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