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상식/교리문답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포교를 위한 불교기초상식(10)

관리자 | 2007.03.02 02:19 | 조회 1172

 

                    [불교일반상식-6]

*세계에서 가장 먼저 세워진 절 이름은 무엇입니까?
중인도 ‘마갈타국’의 ‘가란타’ 마을에 세워진 ‘죽림정사’라는 절입니다.
이 절은 마갈타국의 ‘빔비사라’왕이 부처님과 그 제자들을 위해 세웠으며 현재 인도에는 절터만 남아 있습니다.

*‘가르빙가‘는 어떤 새입니까?
‘극락조’라고 부르는 새인데 머리와 얼굴은 자비로운 모살의 모습이고 몸은 새의 모습이며 깃은 용의 꼬리를 달고 있습니다. 이 새는 울음소리가 매우 곱고 아름답다고 합니다

*‘만다라’는 무슨 꽃입니까?
인도와 중국, 일본, 우리나라 등지에서 자라는 일종의 풀이며 그 씨와 잎과 줄기는 약으로 쓰입니다. 가지과에 속하는 이 꽃은 향기가 아주 그윽하기로 유명합니다.

*‘무간지옥’은 어떤 지옥입니까?
이 지옥은 절에 불을 지르고 탑을 무너뜨리며 삼보를 헐뜯고 부모에게 불효한 사람이 죽은 다음에 떨어지는 아주 무서운 곳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절을 아끼고 사랑하며 부모에게 효도하고 삼보를 공경하는 마음을 지녀야 합니다.
*‘결제’와 ‘해제’는 무엇입니까?
‘결제’는 참선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며 ‘해제’는 마음으로는 공부를 계속하지만 몸은 자유로이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결제가 학교의 개학이라면 해제는 방학에 해당합니다.

*‘안거’란 무엇입니까?
스님들께서 한 곳에 모여 외출을 금하고 열심히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안거에는 여름 안거(하안거)와 겨울 안거(동안거)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음력 4월 15일에 결제하여 90일 만인 음력 7월 15일에 해제하는 여름 안거와  음력 10월 15일에 결제하여 90일 만인 이듬해 1월 15일에 해제하는 겨울 안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절에 탑을 세우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탑이란 본래는 부처님의 ‘사리’를 묻고 그 위에 돌과 흙을 높이 쌓은 무덤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가섭불’의 사리를 위해 흙을 쌓아 탑을 만드신데서 유래하여 후세에는 부처님과 큰 스님들의 사리를 봉안하고 그 덕을 존경하여 예배의 대상으로 탑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가섭불(迦葉佛):‘가섭불’은 산스크리트의 ‘카샤파(KASYPA)를 한자로 옮긴 것이며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이 사바세계 오시기 전인 과거에 계셨던 일곱분의 부처님 한 분입니다. ‘가섭불’과 석가모니 부처님의 십대 제자 중에 한 분이신 ‘마하카샤파’(마하 가섭) 존자와 혼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경전 중 가장 짧은 경전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인데 줄여서 ‘반야심경’이라고도 합니다. 이 경은 한문으로 262자이며 불교의 가장 중요한 내용과 지혜가 담겨져 있습니다

*계율을 받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계율은 어지러운 마음을 보호하는 울타리와 같은 것입니다. 마음이 흐려지지 않도록 자신의 마음을 잘 보호하여 바른 깨달음을 얻기 위한 다짐으로 계를 받아 지니는 것이며 나쁜 마음을 버리고 깨끗한 마음으로 바르게 수행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겠다는 부처님과의 약속입니다.

*번뇌란 무슨 뜻입니까?
욕심 내는 마음(탐), 성 내는 마음(진), 어리석은 마음(치) 때문에 우리들의 몸과 마음이 어지러운 정신작용으로 생긴 것인데 이 번뇌에는 108번뇌와 8만 4천가지의 번뇌가 있다고 합니다

[알림]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