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해설​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第八

관리자 | 2006.04.23 09:40 | 조회 1380
        

第八 依法出生分(의법출생분) 바른 법에 의지해 부처가 태어난다.

 

須菩提 於意云何 (수보리 어의운하)

수보리야 너 생각이 어떠하냐?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약인 만삼천대천 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 찬 칠보로 보시한다면 이 사람이 얻는 복덕은 얼마나 많겠느냐?

 

須菩提言 甚多 世尊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가 말씀드리길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何以故 是福德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 說福德多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 설복덕다)

왜냐하면 이 복덕은 곧 복덕성이 아니므로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고 말씀하셨습니다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만일 다시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서 사구게 등만이라도 수지하여 다른 사람을 위하여 설한다면 그 복이 보시한 복보다 수승하리다

 

何以故 (하이고)

왜냐하면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 皆從此經出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야 일체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최상의깨달음이 다 이 경으로부터 나왔기 때문이니라.

우리가 보통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거나, 작은 선물이라도 건네면 고마워해요 하지만 어떤 지혜를 알려주면 그것을 더 고맙게 생각해야 될 것입니다.

물질은 때가 되면 사라지기도 하고, 잘못 사용하면 화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혜를 바르게 깨치면 사람의 인생을 바꾸고, 업을 바꿀 수가 있답니 다. 그래서 칠보를 보시하는 것보다는 더 큰 지혜를 전하라는 말씀을 하셨

습니다.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라 하는 것은 곧 불법이 아니니라.

 

만고에 변치 아니할 부처님 법을 즉비불법 이라고 했어요!

이게 금강경입니다. 금강경을 읽으면서 즉비가 눈에 들어와야 돼요. 그리고 이 즉비의 안경으로 모든 사물을 봐야 돼요.

즉비의 안경을 끼고 보면은 모든 존재는 ()’하다 하는 것입니다.

불법마저도 공하다! 그래서 즉비불법이다 이랬어요.

 

불법이 좋다고 해서 불법이란 상에 집착해 있으면 그건 이미 불법이 아니다!

불법이 좋은 것 까지는 이해한다, 그러나 불법이 좋다고 해서 그 불법상에 집착하고 있으 면은 그것은 아니다, 그 뜻입니다.

 

所謂佛法者(소위불법자)卽非佛法(즉비불법)이니라!’

세상에 어느 종교의 가르침이 이런 논리가 있겠어요? 이게 자기 재산이고 자기 밑천인데, 자기 근본인데, 근본을 부정하잖아요.

 

불법을 불법이 아니라고 했으니 이렇게 자기 근본을 부정하는 이런 가르침은요, 불교 밖에 없어요.

참으로 근사하잖아요, 그렇다고 불법이 어디 뭐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더욱 불법에 심취하게 만드는 거예요.

 

[알림]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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