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해설​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第二十六

관리자 | 2006.04.26 07:21 | 조회 870
                        《법신비상분 法身非相分 第 二十六》                                                               법신은 상이 아님            1. 주요내용 진리 그 자체의 몸인 법신은 언제나 그 자리에 여여하게 있다. 진여 법계에 충만해 있는 법신은 어떠한 경우라도 형상일 수가 없고, 또 형상을 통해서 이해하려고 해서도 안될 것이다. 여기에서 여래는 외형적인 모습으로써 나라고 하거나 설법으로 나를 구하는 자가 있으면 사도(邪道)를 행하는 사람이다. 여래는 꿈에도 보지 못하는 자다 법을 보는 자는 곧 나를 본다고 말했다. 부처님의 겉모양인 32상으로 여래를 보려고 한다면 부처님의 겉모습과 같은 전륜성왕도 여래일 것이다. 그러나 전륜성왕이 여래일 수 없는 것과 같이 겉모양으로 본 것이 참된 법신불일 수 없는 것이다. 법신은 모양이 아니다. 그러나 나투지 않는 곳도 없다. 즉 형상이나 음성 등 외형적인 것에 마음을 집착하지 말아야 됨을 설하신 부분이다. 그 한 예를 든다면, 어항 속에 담겨진 물이나 창문을 통해 보이는 하늘을 보고 물이나 허공의 모습으로 삼는 사람이 있다면 누구나 그 사람을 어리석다고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겉모습이 매우 훌륭하다 하여 부처님으로 오인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니 물이나 허공에 일정한 모습이 없듯, 무위인 여래의 법신(法身)을 겉모양에서 찾으려 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것임을 전륜성왕의 예를 드시며 일깨워 주신 부분이다.            2.경의 원문과 해석       [원문]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가이삼십이상으로 관여래불아 수보리가 언하사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菩提   言   대 여시여시  하니이다 이 삼십이상으로 관여래니이다. 불언하사대     如是如是               以 三十二相        觀如來           佛言       수보리야 약이삼십이상으로 관여래자인대 전륜성왕이 즉시여래로다 須菩提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卽是如來              수보리가 백불언하사대 세존하 여아해불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我解佛      소설의컨대 불응이삼십이상으로 관여래니이다 所說義      不應以三十二相        觀如來 [해석]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삼십이상으로서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수보리가 말씀드리되, 그렇습니다.삼십이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수보리야,만약 삼십이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다면 전륜성왕도 곧 여래라고 하니라.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의 설하신 뜻을 이해하기에는 응당 삼십이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원문] 이시에 세존이 이설게언하사대 약이색견아하며 이음성구아하면 爾時   世尊     而說偈言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시인행사도라 불능견여래니라.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해석] 그때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만약 겉모양(색신)으로써 부처를 보거나 음성으로써 부처를 구한다면 이 사람은 삿된 도를 행하는지라 끝끝내 여래를 보지 못하느니라.    3. 주요 용어해석 * 전륜성왕(轉輪聖王):   인도인들이 믿고 바라던 가장 이상적인 군주로   전세에 복을 많이 짓고 덕을 닦았던 과보로 생김새가   부처님처럼 삼십이상을 갖추었다고 한다.   또한 수명도 매우 길고 아주 풍족하여 부(富)를 누린다고 하며,   외형적으로는 부처님과 똑같이 길상을 갖추고 있으나   실제로는 깨달음(菩提 보리)은 이루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여래와 전륜성왕은 겉모양은 같으나   반야의 광명에 비추어 보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유루의 복과 무루의 복과 같은 차이인 것이다.                     
[알림]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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