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공부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천수경 계속(5)

관리자 | 2006.04.20 11:14 | 조회 1699


        ◈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제 1구: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namo ratna trayāya)』
        
 ☞ 『 삼보님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나모: 귀의하여 받든다라는 뜻으로 나무. 나막이라고도 표기하는데,
  귀의. 귀명의 뜻으로 해석함.      
*라다나:보배.재산의 뜻으로 가장 훌륭한, 가장 거룩한이라는 뜻으로 해석함.
*다라야야:〈다라야〉는 삼(3)이라는 뜻이고,       
              〈야〉는~에게라는 의미로 해석함.


제 2구: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마하살 대비존께 귀의합니다』

*나막: 나모와 같은 뜻으로 귀의하여 받든다는 뜻.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알약〉은 성(聖)스럽다는 뜻.       
〈바로기제새바라〉는 관자재로 번역되며, 관세음보살의 다른 이름이고,
〈야〉는 ~에게의 뜻이다.          
이를 문장으로 표현한다면"성스러운 관자재에게 귀의합니다"로 나타내게 된다. *모지사다바야:〈모지〉는 보리(깨달음)라는 뜻이며,〈사다바〉는 살타를 의미한다. 이것은 보리살타, 즉 보살을 뜻하며,〈야〉는 ~에게라는 뜻이다.    
*마하사다바야:〈마하〉는'크다'곧'大'라는 뜻이며,        
〈사다바〉는 보살의 뜻으로 보리살타의 줄인 말이다.
〈야〉는~에게라는 뜻으로, 이것을 합하여 보면 '대보살에게'라는 뜻이다.
*마하가로니가야:〈마하〉는'대'이며,
〈가로니가〉는  '비(悲)'로 불쌍히 여기다, 사랑한다는 말의 원어이므로,
  이것을 한마디 말로 표현한다면 大悲라는 말로 나타내진다.
〈야〉는~에게를 나타내는  말이므로, 이것은'대비존에게'의 뜻을 나타낸다.




제 3구: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다바」
☞「옴, 모든 두려움과 괴로움 속에서 구해주시는 거룩한 분인 
관자재보살에게 귀의하고 예경하면 이로 말미암아 성스러운
관자재  보살의 위신력이 나타난다」  

*옴: 생명의 근원적인 소리로 이 소리안에 시작과 유지와  끝이 다 포함되어 있는 말이며, 이것은 진언과 다라니의 모체가 되는 것이며, 모든 소리의 어머니이다. 또한 옴은 우주의 핵심이며, 지극한 찬탄의 소리로, 상대를 섭복(攝伏: 두려워 복종하게 하는 것) 받는 힘이 있다고 한다.       
*살바: 일체. 전체. 모두의 뜻.     
*바예수: 두려움. 장애 등의 뜻.     
*다라나: 구제한다. 구도. 보호. 피난처 등의 뜻.     
*가라야: 행위한다. 고난. 어려움 등의 뜻.     
*다사명: 구한다. 건진다는 뜻.  (또 다른 뜻으로는'그런 까닭에')     
*나막: 일명 나모. 나무라하며, 귀의한다는 뜻.     
*가리다바: 위엄있는. 힘있는, 어지신 분 등의 뜻.          
*이맘: 이로 말미암아 의 뜻.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에게 .성관자재보살.       
*다바: 위신력이라는 뜻.




제 4구: 「니라간타」  
 ☞ 「 청경(靑頸)관음이여!」「청경관음께 귀의합니다」
    

*니라:'푸른'즉 청색을 의미한다.     
*칸타: 머리 혹은 목으로 해석된다.       
*니라간타:청경(靑頸), 즉 푸른 목, 푸른 머리로도 해석 되는데,
이것은 관세음보살님의 과거의 행적을 나타내기 위한 말로써 이 말 앞에
'나모'가 생략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제 5구: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마음의 근원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회귀하겠습니다)』  

*나막: '나모'와 같은 말로'귀의한다'는 뜻이다.
*하리나야:'마음''심수(心髓)''마음에 부딪히다''능히 들어가다'의 뜻.  
*마발타 이사미 :〈마발타〉는 회귀(回歸)한다, 돌아온다의 뜻이며,
〈이사미〉는'나를','나에게'라는 목적격의 뜻이있다.



제 6구:「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고 깨끗이하여 더할 수 없는 가장 높은 경지에 이르러서 일체중생의 삶의 길을 깨끗이 하는데 이르겠습니다
 
 

*살발타 :'살바르타'를 줄인 말로 '살바'는 일체.           
  모든의 뜻이며,'르타'는 목적. 이익이라는 뜻이다.
  즉 모든 사물을 이롭게 한다. 나와 남이 함께 이롭다라는 뜻이다.
*사다남 : 완성. 성취. 달성. 정복의 뜻을 나타낸다.  
*수반 :'길상(吉祥)'. 훌륭한. 유쾌하다. 아름답다의 뜻.  
*아예염:'최고의'.'더할 수 없는'의 뜻.
*살바 보다남 :'살바'는 일체의 뜻.'보다남'은 존재 생물의 뜻으로,
이것은 모든 존재. 모든 생물.일체 중생을 뜻한다.  
*바바말아:탄생하다. 존재하다, 있다. 혹은' 삶의 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미수다감: 청정(淸淨). 정화(淨化)의 뜻.
*다냐타: 추적. 타격의 뜻으로 해석하며, 혹은 소위. 이른바. 이와 같이의 뜻으로 해석되기도 하는데, 여기에서는 도달하다. 이르다의 뜻으로 해석함


 

제 7구:『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헤헤아레』
오, 관찰하시는 분이시여, 지혜로서 관찰하시는 성자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성자시여, 어서어서 태워주옵소서』
『오!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저 피안의 세계로 우리를 실어 나르시옵소서』

 *아로게 아로가: 아로게와 아로가는 같은 뜻을 지닌 말로 광명. 변조의 뜻을 나타내며, 보는 자. 살피는 자. 관찰자의 뜻으로 해석.
*마지: 숭배. 공경. 찬탄. 기도. 찬송. 지혜 등의 여러 가지 뜻으로 해석된다.
*로가:〈로까〉라고도 하며 세간. 세계. 중생의 뜻을 나타 낸다.
*지가란제: 해탈. 초월하다의 뜻.
*헤헤하레:〈헤헤〉는 오! 라는 감탄사. 〈하레〉는'신의 이름', 또는  '실어나른다''오른다. 타다'의 뜻.



제 8구:『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큰 보살님이시여 깊이 기억하여 주옵소서』   
『항상 생각해 주옵소서』   
『위대하신 보살이시여, 마음의 진언을 억념하옵소서, 억념하옵소서』

*마하: 대(大). 크다라는 뜻.
*모지사다바:〈보디사트바〉는 보살이라는 뜻.
*사마라사마라: 기억하다. 상기하다. 억념(憶念)하다의 뜻.
*하리나야: 마음의 진언, 심수(心髓). 능입. 통철의 뜻.




제 9구:『구로구로 갈마』     
『속히 악업을 그치게 하소서』


*구로구로: 나쁜. 간악한의 뜻.
*갈마:〈카르마〉라고도 하며, 업(業〉. 작용. 작업. 작법. 행위 등의 뜻.




10구:『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 승리자여, 대승리자여! 항상 기억해 주소서』
『승리자여, 대승리자여! 항상 기억해 주소서』
『성취하게 하옵소서, 성취하게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 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승리자시여! 대 승리자시여』

*사다야사다야: 성취한다. 앞서다의 뜻.
*도로도로: 호지(護持)의 뜻으로 보호해 가지다. 호지하다라는 뜻.
*미연제: 승리하다. 이기다.정복하다의 뜻.
*마하미연제: 크게 승리하다의 뜻.
*다라다라:〈도로도로〉의 뜻으로, 보존하다.수지하다의 뜻.





제 11구:『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수지
하옵소서, 수지 하옵소서, 자재하신 분이시여!
  감응하여 주소서』
『받아지니는 자여(수지하는 자여)!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소서(움직이소서) 』

*다린나례: 받아지니는 자(受持者). 기억하는 자의 뜻.
*새바라: 마음대로 하는 자(自在者)의 뜻.
*자라: 동요(動搖). 발동(發動). 발기(發起)의 뜻.





제 12구:『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더러움으로부터 벗어나 깨끗함이 속히 이루어지소서』

* 마라: 때, 더러움, 먼지, 오염의 뜻.
* 미마라:〈미〉는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부정사이므로,󰡐더러움을 벗어난''더러움을 없앤'의 뜻을 나타 낸다.
* 아마라:〈아〉도 위의 〈미〉와 마찬가지로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부정사로󰡐더러움을 벗어난''때를 없앤' '깨끗한'의 뜻을 나타낸다.
* 몰제예혜혜: 속히 오다, 빨리오다의 뜻. 원래〈몰제〉는 '훌륭한 모습,아름다운 모습'이란 뜻이 담겨 있으 며,〈예혜혜〉는 원래 〈예히예히〉인데'강림하다' '오다'의 뜻이 있다.




제 13구: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세상을 마음대로 관찰하시는 분이시여,
    탐욕의 독을 그치게(소멸하게) 하옵소서!』

* 로게:〈로계〉는'세간(世間), 세계(世界)'의 뜻
* 새바라:〈새바라〉는'마음대로 하는 자(自在)' '주인'이라는 뜻.
* 라아 미사미 나사야(라아/ 미사 /미나사야): 〈라아〉는'욕망, 탐욕, 애욕, 탐심'의 뜻을 나타내며, 〈미사 〉는 '독(毒), 포악' 등의 뜻을 나타내며,
〈미나사야〉는 '멸망, 소멸, 없앤다, 휴식, 머무르다' 등의 뜻을 나타낸다.




제 14구:『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 미나사야』
☞ 『성내는 마음의 독을 그치게 하옵소서 』
☞ 『진심(瞋心)의 독을 소멸하게 하옵소서』

* 나베사:'성내는 마음(瞋心=진심), 이라는 의미로 해석되 며, 마음을 해치다, 마음속으로 미워하다'의 뜻.
* 미사 미나사야: 〈미사〉는 '독'의 뜻.〈미나사야〉는 '멸망. 소멸'의 뜻으로, 이 두 단어를 합하여 보면 '독을 그치게 하다, 독을 없애다'의 뜻.
  

 

 

제 15구:『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 미나사야』  
 ☞ 『동요하는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하여 주소서!』

* 모하:'어리석은 마음〔愚心(우심), 癡心(치심)〕, 
   밝지 못한 마음'의 뜻.
* 자라:'동요.움직임.불안정'의 뜻으로'어리석음에 의한 행동'을 뜻한다.    
* 미사 미나사야:'독을 소멸하게 하다','독을 그치게 하다'의 뜻. 

 

제 16구:『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호로호로/ 마라/ 호로/하레』    
   ☞『두렵고도 두려운 번뇌를 제거하여 주옵소서!』  

* 호로호로:'두렵다'의 뜻으로, 이 부분에서는 두 번의 반복으로 '두렵고 두려운'의 뜻인 강조의 의미로 해석.      
* 마라:'더러움.때. 먼지. 부정. 번뇌' 등의 뜻으로 해석. 
* 호로: '두려운'의 뜻.
* 하례:'없애다. 제거하다'혹은'실어 나르다''신의 이름'등으로 해석되나
  이 부분에서는 '없애다, 제거하다'의 의미로 해석됨.




제 17구:『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모다야』
☞『마음으로 연꽃(관세음보살님을 비유)을 피우는 거룩하신 분이시여, 건지어 주시고, 건너게 하여 주시고, 깨닫게 하소서, 깨닫게 하소서!』 ☞『연꽃처럼 거룩하신 분이시여, 감로의 법비로서 깨닫게 하소서,
        
깨닫게 하소서!』

* 바나마:〈파드마〉〈반메〉〈빠드마〉라고도 읽으며, '연꽃(홍련, 붉은 연꽃)'을 뜻한다. 〔흰 연꽃=군다리카, 푸른 연꽃=가마라 〕  
*  나바:'마음. 중심. 중앙. 배꼽'의 뜻.    
* 사라사라:'움직이다. 건지다의 뜻인데, 이 단어는 물이 흐르는 모습을
   나타낸 의성어로서'감로의 법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의 뜻으로도
   해석된다.
* 시리시리:'간다. 가게하다'의 의미인데, 이 단어도 〈사라사라〉와 마찬가지 로 물이 흐르는 모습을 형용한 의성어로 '부처님의 감로의 지혜 광명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의 뜻으로도 해석된다.
* 소로소로:'흘러내리다. 꺼내다'의 뜻. 이 단어도 위의 〈사라사라〉〈시리시리〉와 마찬가지로 물이 흐르는 모습을 나타낸 의성어로서 '감로의 덕(德)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의 뜻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 못자못자:〈못자〉는〈못다〉〈불타〉〈붓다〉등과 같은 말로'붓다. 깨달음. 도(道)' 등의 의미인데, 여기에서는'깨닫게 하다'의 뜻.
* 모다야모다야:〈모다야〉는〈보다야〉인데󰡐보리(菩提= 깨달음)'의 뜻으로 위의 단어〈못자〉와 같은 의미로 '깨닫게 하다'의 의미로 해석된다.       





제 18구:『매다리야 니라칸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자비심이 깊으신 청경관음이시여! 관세음보살을 보기를 희망하는 
     사람에게 행운이 있게하여주소서!』   
☞『자비심이 깊으신 청경관음존이시여! 희망을 바라는 자에게 환희와   공경심을 내어 성취하게 하소서! 』

* 매다리야:〈매다리야〉는〈미륵〉.〈마이트리야=자씨〉 로 미륵보살의 이름 인데, '불쌍히 여기다. 어여삐 여기다. 자비스러운.  인정이 깊은'의 뜻을 나타낸다.
* 니라칸타:'목이 푸른 성스러운 분'이란 뜻으로, 관세음보살님을 달리 표현한 말로서 청경관음(靑頸觀音)을 뜻한다.
* 가마사:'애욕(愛慾).욕망. 원망(願望). 희망'등의 뜻을  나타낸다.
* 날사남:'바라본다'의 뜻.
* 바라하리나야:'기쁨.환희'의 뜻.
* 마낙:'공경. 경외'의 뜻.
* 사바하:'성취. 길상. 원만. 구경. 완성'의 뜻.




 제 19구:『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행운이 있기를, 큰 행운이 있게하소서!』       
☞『성취하소서! 크게 성취하소서!』         
『행복이 있기를, 큰 행복이 있기를!』
『영광이 있기를, 큰 영광이 있기를!』         
『축복이 있기를, 큰 축복이 있기를!』         
『길상스러운 일이 있기를! 큰 길상이 있기를!』
       

*싣다야:'성취. 행운. 적중'의 뜻.       
*마하: '크다'의 뜻.




제 20구:『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요가를 성취하여 자유자재하신 분께 길상이 있기를!』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 싯다:'성취'의 뜻.   
* 유예:〈요가:인도의 전통적 명상법〉〈유가〉를 뜻함.   
* 새바라야:'자재(自在).마음대로하는(자유자재)'의 뜻.




제 21구:『니라칸타야 사바하』        
 
☞『청경관음존께 사바하!』           
『청경관음존이시여,성취하게 하소서!』
   

 
*니라칸타: 청경관음(목이 푸른 관세음보살의 이름)




제 22구:『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돼지의 모습을 한 관세음이나 사자의 모습을 하고  나타나신 관세음보살은 모두 중생제도를 위한 보살님의  여러 가지 화신으로 해석해야 함.     
*바라하:'돼지. 산돼지'의 뜻.     
*목카:'얼굴'의 뜻.  
*싱하:'사자'의 뜻.  




제 23구:『바나마 하다야 사바하』        
 
☞『연꽃을 손에 잡으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파드마〉즉 연꽃을 뜻함.       
*하다야:'잡다. 지니다.가지다'의 뜻.




제 24구:『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법륜을 굴리시는 관세음보살에게 길상이 있기를!』     
『법륜을 굴리시는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
자가라:'수레바퀴'의 뜻.   
*욕다야:'전투. 전쟁'의 뜻이 있으며, 또한'종사하다. 생활하다'의뜻으로 번역하여'진리에 도달하다. 구족하다'의 의미로 해석한다.
그러므로 〈자가라 욕다야〉는'법륜을 굴리다'의 뜻.  





제 25구:『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법의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상카:'소라. 나팔'의 뜻.     
*섭나네:'소리'의 뜻.     
*모다나야:'깨닫게 하는. 깨달음'의 뜻.




제 26구:『마하 라쿠타 다라야 사바하』        
 
☞『큰 곤봉(병)을 가지고 계시는 관세음보살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크다. 넓다. 거룩하다'의 뜻.
*라쿠타:'곤봉. 병(甁)'의 뜻.     
*다라야:'가지다. 지니다. 맡다'의 뜻.




제 27구:『바마사칸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왼쪽 어깨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왼 어깨쪽이 검은색의 몸으로 되어 있는 승리자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    

*바마:'왼쪽'이라는 뜻.     
*사칸타:'어깨'의 뜻.     
*이사:'방향. 쪽. 모가 나다'의 뜻.     
*시체다:'있는. 사는. 서있는. 굳게 지키다'의 뜻.     
*가릿나:'검은 색'이라는 뜻.     
*이나야:'거룩한 이. 깨달은 이. 승리자'를 뜻함.


제 28구:『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호랑이 가죽 옷을 입으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 먀가라:'호랑이'라는 뜻.     
* 잘마:'피부. 가죽. 껍데기'의 뜻.     
* 이바사나야:〈이바〉는'옷',〈사나〉는'입다.
  착용하다'의 뜻으로 '옷을 입다'의 뜻.
※위의 관세음보살님의 여러 가지 모습은 결국 관세음보살님이 과거에 보살행을 할 때의 여러 가지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처럼 관세음보살은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나타나 중생을 제도하는 넓고
크신 위신력을 나타낸 것임.  




제 29구:『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삼보님께 귀의하여 받드옵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에게 귀의하옵니다.』
               

◆용어 해석은 제 1구 참조할 것◆
※ 이것은(제 1구, 제 29구가 똑 같은 것) 삼보와 관세음보살 에 대한 끝없는
   예배와 존경심의 표현으로, 삼보와 관세음보살에게 귀의함이 바로 불교를
   신앙하는 기본적인 마음 가짐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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