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공부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지장경 제3 관중생업연품(觀衆生業緣品)

관리자 | 2006.04.09 10:05 | 조회 2256

         
             제 3품 관중생업연품(觀衆生業緣品)    
                                        중생의 업연을 살피다

[관중생업연품은 부처님의 어머니 마야부인의 질문에 의하여 염부제 중생들이 업을 짓는 종류가 몇 가지가 있는가를 밝혀 주고, 또 그 과보로 어떤 고통을 받고 있는 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특히 5 무간지옥에 대한 설명을 구체적으로 하고 있음.]

본문】:마야부인의 질문
 이시(爾時)에 불모마야부인(佛母摩耶夫人)이 공경합장(恭敬合掌)하사 문지장보살언(問地藏菩薩言)하시되 성자(盛者)여 염부중생(閻浮衆生)의 조업차별(造業差別)과 소수보응(所受報應)은 기사운하(基事云何)니까 지장(地藏)이 답언(答言)하시되 천만세계(千萬世界)와 내급국토(乃及國土)에 혹유지옥(或有地獄)하며 혹무지옥(或無地獄)하며 혹유녀인(或有女人)하며 혹무녀인(或無女人)하며 혹유불법(或有佛法)하며 내지성문벽지불(乃至聲聞辟支佛)도 역부여시(亦復如是)하며 비단지옥죄보일등(非但地獄罪報一等)이니이다. 마야부인(摩耶夫人)이 중백보살(重白菩薩)하시되 차원문어염부죄보(且願聞於閻浮罪報)로 소감악취(所感惡趣)하나이다. 지장(地藏)이 답언(答言)하시되  성모(聖母)시여 유원청수(唯願聽受)하소서 아조설지(我粗說之)하리이다. 불모백언(佛母白言)하시되 원성자(願聖者)는 설(說)하소서  

【해설】 이때에 부처님의 어머니 마야부인이 지장보살에게 우러러 합장하고 여쭈었다.󰡒성자시여, 염부제 중생들이 업을 짓는 차별과 그에 따라 받게 되는 과보가 어떤 것이 있는지를 가르쳐 주옵소서.󰡓지장보살이 대답하였다.󰡒오랜 세월(천 만 세계)속의 모든 국토에 혹 지옥이 있기도 하고, 혹 지옥이 없기도 하며, 혹 여인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혹 불법이 있기도 하고 불법이 없기도 하며, 성문이나 벽지불도 또한 그와 같으며, 지옥의 죄보도 또한 한 가지가 아닙니다.󰡓하니 마야부인이 지장보살에게 거듭 여쭈었다. 󰡒바라옵건대 저 염부제에서 이미 지은 죄업으로 말미암아 악취에 떨어져서 과보를 받는 것에 대하여 듣고자 하나이다.󰡓지장보살이 대답하였다. 󰡒성모시여, 바라옵건대 잘 들으소서. 내가 대강 말씀하오리다.󰡓이에 부처님의 어머니는󰡒원컨대 성자시여,어서 말씀하여 주옵소서󰡓하였다.   


【본문】:지장보살의 답변 이시(爾時)에 지장보살(地藏菩薩)이 백성모언(白聖母言)하시되 남염부제(南閻浮提)의 죄보명호(罪報名號)는 여시(如是)니이다.약약약약유중생(若有衆生)이 불효부모(不孝父母)하고 혹지살생 (或至殺生)하면 당타무간지옥(當墮無間地獄)하여 천만억겁(千萬億劫)에 구출무기(救出無期)하며 약유중생(若有衆生)이 출불신혈(出佛身血)커나 훼방삼보(毁謗三寶)하고 불경존경(不敬尊經)하면 역당타어무간지옥(亦當墮於無間地獄)하여 천만억겁(千萬億劫)에 구출무기(求出無期)하며 약유중생(若有衆生)이 침손상주(侵損常住)커나 점오승니(點汚僧尼)하며 혹가람내(或伽藍內)에 자행음욕(恣行婬慾)커나 혹살혹해(或殺或害)하면 여시등배(如是等輩)는 당타무간지옥(當墮無間地獄) 천만억겁(千萬億劫) 구출무기(求出無期)하며 약유중생(若有衆生)이 위작사문(僞作沙門)하되 심비사문(心非沙門)이라 파파파파요상주(破用常住)하고 기광백의(欺狂白衣)하며 위배계율(違背戒律)하고 종종조악(種種造惡)하면 여시등배(如是等輩)는 당타무간지옥(堂墮無間地獄)하여 천만억겁(千萬億劫)에 구출무기(求出無期)하며 약유중생(若有衆生)이 투절상주(偸竊常住)하되 재물곡미(財物穀米)와 음식의복(飮食衣服)에 내지일물(乃至一物)이나 불여취자(不與取者)는 당타무간지옥(堂墮無間地獄)하여 천만억겁(千萬億劫)에 구출무기(求出無期)니다 지장(地藏)이 백언(白言)하되 성모(聖母)시여 약유중생(若有衆生)이 작여시죄(作如是罪)하면 당타오무간지옥(堂墮五無間地獄)하여 구잠정고(求暫停苦)하여도 일념부득(一念不得)이니라

【해설】 그 때에 지장보살이 성모에게 말씀하셨다. 󰡒남염부제에서 받게되는 죄보는 대개 이러합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부모에게 불효하고 혹 살생까지 하게 되면 그는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 만 억겁을 다해도 영원히 거기를 벗어나지 못하게 되며, 만약 어떤 중생이 일부러 부처님 몸에서 피를 내거나 삼보를 비방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존중하지 않고 함부로 한다면 이 또한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 만 억겁이 지나도록 벗어날 기약이 없게 되나이다.󰡓 만약 어떤 중생이 절 재산에 손해를 입히거나 수행자를 욕되게 하고, 또 절 안에서 방자하게 음욕을 행하거나 혹은 죽이거나 해친다면 이러한 무리들도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영원히 거기를 벗어나지 못하게 되나이다. 만약 어떤 중생이 마음은 사문이 아니면서 거짓 사문이 되어 절 재산을 함부로 쓰고, 신도를 속이고 계율을 어기면서 여러 가지 악한 죄를 지으면, 이러한 무리들도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영원히 그곳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나이다. 만약 어떤 중생이 절 재산을 도둑질하여 재물이나 곡식․음식․의복 등 어느 하나라도 주지 않는 것을 취하면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영원히 그곳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나이다. 성모시여, 만약 어떤 중생이라도 이와 같은 죄를 지으면 끝내는 다섯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잠간 동안이라도 고통을 쉬고자 하여도 한 생각의 쉬고자 하는 마음도 얻지 못하게 되나이다.󰡓하였다.

                           용어해석
**남염부제(南閻浮提): 수미산 남쪽에 있는 대륙, 4대주의 하나.
수미산을 중심으로 인간세계를 동․서․ 
 남․북 4주로 나눈 곳의 남쪽에 있는 곳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를 일컬음.  
**사대주(四大洲): 수미산의 사방 바다 가운데 있는  대륙. 사주(四洲), 사천하(四天下)라고도 함.
① 동승신주(東勝神洲=동불바제,東弗婆提): 몸의 형체가 수승하므로 승신(勝身)이라 이름한다.
② 남섬부주(南贍部洲=남염부제,南閻浮提): 수풀과 과일로써 이름을 지음.
③ 서우화주(西牛貨洲=서구야니,西瞿耶尼): 소로써 물물교환의 기준을 삼으므로 우화(牛貨)라  이름한다.
④북구로주(北瞿盧洲=북울단월,北鬱單越):사주(四洲)가운데서 국토가 가장 뛰어나므로 승처(勝處)라이름한다.   

[알림]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