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상식/교리문답
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 비슬산 은적사

교단이 삼보의 하나로 공경되는 이유는 ?

관리자 | 2007.04.22 04:15 | 조회 1084



  교단이 삼보의 하나로 공경되는 이유는 ?

 불교에서는 불.법.승의 삼보를 삶의 지표이자 수행의 의지처로 삼고 있습니다만, 그 중에는 특히 승보 즉, 교단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승보의 승(僧)은 본래 승가(僧伽)를 줄인 말로서, 다른 말로 는 중(衆) 또는 화합중(和合衆)이라고도 합니다.

말하자면 화합의 무리라는 뜻으로, 엄격한 계율과 청정한 생활 을 통해 진리 탐구에만 전념하는 수행공동체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승가란 처음부터 집단을 일컫던 말로서 출가자뿐 아니라 재가 의 신자들까지 포함된 말이어서, 우리가 스님 한 분을 승가로 서 공경하는 것은 전체 승가를 대표해서 그 스님을 예우하는 것입니다.

승가가 우리들의 공경의 대상이 되는 것은 그와 같은 수행과 화합의 공동체가 존재함으로 말미암아 그것이 우리들의 수행 이나 올바른 삶에 모범이 되고 부처님의 바른 법이 이 땅에 영 원히 존속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승가의 내부에서는 부처님 당시부터 누구나가 선우(善友)를 통했는데, 화합해서 한 길을 가는 좋은 벗 내지는 어진 벗이 란 의미로, 우리들이 자주 쓰는 선지식(善知識) 또는 도반 (道伴) 이라는 말과도 같은 뜻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한 때 제자 아난다로부터 승가 안에서 좋은 벗들과 함께 지내는 것은 이미 도를 절반이나 이룬 것과 다름 이 없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부처님은 좋은 벗을 지니고 좋은 동료들과 함께 지내 는 것은 도의 절반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전부라고 하셨습니다.

말하자면 올바른 수행의 공동체 안에서 머물면서 서로 도와 수 행해 나간다면 언젠가는 열반을 성취할 수 있을 것으로, 다시 말해 승가가 중시되는 것은 각자의 수행상에 막대한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는 가르침이었습니다.

[알림]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